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7/08/073

[주식용어]볼린저밴드 [주식용어]볼린저밴드 1. 개요 존 볼린저가 1980년대에 개발한 기술적분석 도구이다. 20일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주가가 어느정도의 위치에 있는지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이다. 기존의 Envelope 지표가 적절한 매매시기를 보여주지 못했기에 주가변동성을 이용하여 가격변동띠를 탄력적으로 보여주도록 제작한 것이다. 추세장과 박스권 모든 경우에 사용할 수 있어서 효과적이다. 2. 구성 볼린저 밴드(20, 2) 설정의 경우 중심선 : 20일 이동평균선[1]상단선 : 20일 이동평균선 + 표준편차x2하단선 : 20일 이동평균선 - 표준편차x23. 해석[편집] 볼린저 밴드를 이용한 박스권 판단○ 상단선과 하단선이 일정기간동안 연속적으로 수평으로 평행을 이루고 있고, 밴드의 폭이 좁을 때가 박스권이다. ○ 박스권에서.. 2017. 8. 7.
[주식용어]이동평균선 [주식용어]이동평균선 移動平均線 / Moving Average 주식시장이나 파생상품시장에서 기술적 분석을 할 때 쓰이는 기본 도구 중 하나. 거래액, 매매대금, 주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접목할 수 있다. 과거의 평균적 수치에서 현상을 파악(주로 추세)하여 현재의 매매와 미래의 예측에 접목할 수 돕는 것이 목적이다. 예를 들어, 10일 이평선은 과거 10일동안의 주가를 평균낸 값을 매일 점으로 표시하고, 이를 계속 이어서 표시하는 선이다. 이런 이평선과 현재 주가의 괴리가 얼마나 벌어져 있는가로 추세적 매매를 결정하는 것. 이동평균선의 등장배경에는 랜덤워크가설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즉 주가는 예측할 수 없으며 제멋대로 움직인다라는 것이다. 그러나 무질서한 움직임이라도 평균을 산정해낸다면 어떠한 방향성을 찾.. 2017. 8. 7.
[주식용어]주식지표 [주식용어]주식지표 이동평균선볼린저밴드매물대차트일목균형표EnvelopeParabolic SARPivotDemarkPrice Channel거래량MACDStochastic SlowRSI이격도OBVCCIMACD OscillatorStochastics Fast이격도 침체CCI기준선 상향돌파DI+가 DI-를 상향돌파MACD-sig와 골든크로스RSI과매도Stochastics골든크로스 2017. 8.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