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재테크

[홈페이지만들기/쇼핑몰만들기] 쇼핑몰 운영의 기본, 로그분석을 해야하는 이유 - 네이버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by 너부리공작소 2016. 7. 8.
반응형

 

 

[홈페이지만들기/쇼핑몰만들기] 쇼핑몰 운영의 기본, 로그분석을 해야하는 이유 - 네이버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인터넷으로 장사를 하기 위해 인터넷 쇼핑몰을 처음 시작는 많은 사장님들은 인터넷 쇼핑몰을 오픈하는 일에만 치중하는 경우가 많다. 인터넷 쇼핑몰 프로그램은 어떤걸 써야되고, 사진은 어떻게 해야되고, 상품등록도 해야되고... 모르는일 투성이 이기 때문이다.

여기 저기 자문도 구하고, 직접 부딫치기도 하면서 쇼핑몰을 오픈 하고나면 일단 뿌듯해진다. 

 

"아, 드디어 오픈했다. 이제 장사만 되면 되겠어" 

 

그런데 하루가 지나고 이틀이 지나도 물건이 팔리질 않는다. 괜히 혼자 사이트는 잘 열리는지 들어가보기도 하고, 관리자에 들어가서 주문들어온건 없나 확인하고, 인터넷 연결은 잘 되있는지 내가 만든 인터넷 쇼핑몰이 이상하지는 않은지, 사진이 이상한건가? 상품이 부족한건가? 뭐가 문제인거지? 라면서 고민하게 된다.

이런 고민은 장사를 처음시작하는 초보사장님들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상점을 운영하다가 온라인 쇼핑몰을 시작하는 장사선수들도 하는 고민이다.

 

이런 분들에게 나는 다시 질문을 던진다. 

 

"만약에 오프라인으로 가게(사업)을 하신다면 어디에 오픈하실거에요?"

 

이 질문에 장사를 안해본 초보사장님들이나 장사선수분들도 거의 같은 대답을 한다.

 

"사람이 많이 다니는 번화가나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오픈해야지" 

 

그렇다. 사람이 많이 다니고, 내 가게가 사람들 눈에 잘 띄어야 장사가 잘된다. 그렇다면 온라인(인터넷)쇼핑몰은 어떤가? 내가게(인터넷쇼핑몰)에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곳에 있는걸까? 눈에는 잘 띄는걸까? 이 질문들에 해답은 로그분석을 통해 할 수 있다. 

내가게(인터넷 쇼핑몰)에 어떤사람들이 얼마나 방문했는지, 어떤 코너, 페이지를 방문했는지, 어디를 통해서 왔는지 등등 내가게(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는 방향과 정책을 결정하는데 있어 아주 중요한 정보들을 보여준다.

 

로그분석을 하지 않으면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할 수가 없다. 카페24나 고도몰, 메이크샵 등 임대형 쇼핑몰에서도

구글애널리틱스나 네이버애널리틱스 등 로그분석툴을 초보자도 쉽게 등록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으며, 로그분석을 통해, 실질적인 매출향상을 향해 한발짝 더 나아갈 수 있다. 

 

로그분석은 유료와 무료 분석툴이 있는데 구글 애널리틱스와 네이버 애널리틱스등이 많이 사용된다. 임대형 쇼핑몰에서는 대부분이 지원가능하나 네이버 스토어팜의 경우 네이버애널리틱스를 통해서만 로그분석이 가능하다.

 

 

 

 

 

 

구글로그분석툴 - 구글애널리틱스

 

구글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 https://www.google.com/intl/ko/analytics/

Google 웹로그 분석 공식 웹사이트 - 웹로그 분석 및 보고서 – Google 웹로그 분석

www.google.com

 

 

 

 

네이버 로그분석툴-네이버 애널리틱스

 

네이버애널리틱스

 

네이버 애널리틱스 - http://analytics.naver.com/service/index.html

네이버 애널리틱스

analytics.naver.com

 

 

 

 

 

 

* 로그분석을 통해 알수 있는것

- 방문자의 수(시간대, 일별, 주별, 월별 및 기간별 비교 또한 가능)

- 방문자의 형태(PC, 모바일, OS, 브라우져, 모니터환경, 지역 등)

- 어느페이지를 보고 있는가?(방문한 페이지, 종료된 페이지, 페이지 이동 등)

- 어디를 통해 유입되었나?(방문한 위치, 검색엔진, 링크된 사이트, 검색키워드 등)

 

* 로그분석을 해야하는 이유

- 방문자의 파악 및 진행중인 광고의 효율 관리

 

* 관련용어 

- 트래픽 : 얼마나 많은 사람이 방문했는가 (유입수)

- PV : 페이지에 들어온 사람들이 얼마나 머물렀는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 - 방문자당 페이지수

- 이탈율 : 방문한 사람들이 빠져나간 비율, 페이지별 지표가 있어서 개선방향을 알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