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재테크

기획하기

by 너부리공작소 2014. 4. 23.
반응형

기획 안의 기본 구성도

기획 도입부 3 ( 표지 /  머리말 / 차례)
기획의 개요 (컨셉트 지도)
기획의 의도 3 (기획의 배경 /  기획의 목적  / 기획의 목표 )
컨셉트 (컨셉트)
기획의 구상 3 ( 구체적인 전체 방향  / 각각의 구체적 방안  / 대체 방안 리스트) 
실행 계획 3  (스케쥴  /  예산   / 스태프  )
참고 자료 ( 권말 부록 /  별책 부록 )

 

기획의 기본 과정

 제 1단계 -----------    발   상

 제 2 단계 -----------   분   석

 제 3단계  -----------   구   상

 제 4 단계 -----------   실   시

--------------------------------------------------------------

제 1단계 ----발상이 기획을 부른다  

  과제를 뽑아 낸다 
  기획 테마를  파악한다
  현상을 파악한다 .
  정보를 수집 분석한다
  발상법을 배워라 
  - 브레인 스토밍
  - 렌덤 메모리법
  - 체크리스트법
  - KJ법 / NM법
  - 만다라법

 

제 2단계 ----철저한 분석이 성공씨앗이다  

  컨셉트를 정한다 
  기획을 착안한다
  아이디어를 낸다  
  현상을 분석하라  
  - 수집 정보와  조사정보
  -  분류를 하라 
  -  내부 환경과 외부환경을 접목하라
  -  정리를 하라 
  -  수집/조사/ 정보정리 방법을 생각하라
  -  분석하라
  -  현상을 파악 하라 

 

제 3단계 ----구상이 바로 기획이다 

계획을 세워라  
  아이디어를 정리하라
  기획서를 작성하라 
  구상 萬事  
  - 아이디어 (아이디어 전부를 내놓아라)
    1, 2, 3 , 4, 5
  - 서열화 (유용한 아이디어 순으로)
  - 구조화 (유기적인 관계로 조립) 
 

제 4단계 ----일단 실행을 하라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하라  
  기획안을 실행에 옮겨라 
  PR을 하라
  프리젠테이션을 실시하라  
  실행 萬事  
  - 실행 계획 3요소 
  - 스케쥴 (진행 실행 예정)
  - 스태프( 인원 체제)
  -  예산 (비용 수익) 
 

--------------------------------------------------------

AIDMAC를 생활화 하라

Attention-> 사람 들에게 주목을 받는 아이템인가?

Interest -> 남들의 흥미를 끄는 요소가 있는가? Timing이 맞는가?

Desire -> 그 일을 해보고자 하는 욕망을 불러 일으키는가?

Memory -> 사람들의 기억에 남을 만 한가?

Action -> 구체적인 행동이 따르는가?

Conviction ->신뢰할 수 있는가?

 

----------------------------------------------------

문서작성- 이것만은 챙겨라

작성 목적을 파악하라
과제를 정확히 파악하라
작성 기한을 확인하라 
당신만의 메모양식을 만들어라
조사를 하려면 제대로 하라 
지시된 범위보다 폭 넓게 조사하라 
이해되지 않은 지시사항은 명확히 하라
정보의 출처를 밝혀라
중간 보고를 하라
상사의 관심사를 활용하라
정해진 양식이 있으면 그걸 사용하라 
상사나 선배가 쓴 보고서를 벤치마킹하라
5W+ 2H를 항상 생각하라
비용을 고려하라
보고서 작성일, 작성자 명을 챙겨라 
구두 보고를 잘하라
표제는 구체적이고 알기 쉽게 만들어라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라
감정을 접목하지 마라 
자기 의견 또는 향후 계획은 첨부하라  
대외비 사항은  반드시 표시하라
불필요한 도형이나 자료는 과감히 생략하라
분량이 많을 때는 페이지를 넣어라
상대방(상사/읽는 사람) 입장에서 작성하라
보고서는 설득 커뮤니케이션임을 잊지 마라 
문체를 통일하라  
보고서도 화장을 한다(읽기 쉽고, 보기 쉬운 서체를 활용하라 )
숫자는 아무리 확인해도 부족함이 없다 
형용사 등 수식어는 쓰지 마라 
항목별로 기술하라  
줄 맞춤, 띄어쓰기는 기본이다
표제는 알기 쉽게 써라   
결론부터 써가라
중요한 사실부터 시작하라  
수십 쪽의 글보다 하나의 그래프/도표가 낫다   
전문용어/ 외래어는 가급적 피한다
몇 번이고 반복해서 읽어 보아라
제출 직전에 다른 동료에게 확인 시켜라 
제출 기일은 생명이다 
결재자/관련자에게  최종 확인하라  
제출 타이밍도 관건이다
전례가 있는 안건은 참고로 첨부하라  
사본은 가까이 두어라
상사의 반응이 없으면 확인하라 

----------------------------------------------------------

Presentation을 하는 이유
 - 정보 제공  - 설득
 -동기 부여   -행동 유발
  -즐거움 


Presentation의 5가지 유형
정보 전달
설득
의례 / 동기부여 /  엔터테인먼트  연설 

Presentation의 3요소
내용 (What)   -> 전달 방법 (How)   ->태도 (Who)

Presentation의 흐름
-목적/목표 -> 청중 분석 -> 입안 구성 -> Visual 작성 ->화술/ 태도 ->프리젠테이션 

Presentation이 어려운 이유?
-초안 작성 / 내용압축  /  청중의 다양성  / 경험  / Presenter의 능력 

Presentation의 구성
- Opening -> 개요 -> 본론 -> 정리  -> 질의 응답 -> 결언

Presentation의  방법
- 낭독식 방법 -> 암기식 방법 -> Out line 방법 ->즉흥식 방법 

Presenter의 기본 자격요소
전문지식    -> 기본적인 스킬    -> Image Making  -> 자기 게발  ->자신감 

Presentation의 성공 3P 
-People    -Place     -Purpose

Presentation 준비 6단계
-제1단계 : 프리젠테이션의 내용 구조화
-제 2단계 : 설명 내용 방법결정
-제3단계 : 다큐먼트 비주얼 작성
-제4단계 : Simulation
-제5단계 : 리허설
-제6단계 : 프리젠테이션 구조 확정  

------------------------------------------------------

표지가  생명이다
목차는 기획서의  뼈대다  
현상을 철저하게 분석하라
테마를 설정하라
당신만의 컨셉트를 수립하라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라
기획의 구조와 내용을 만들어라 
기획을 전개하라
실행 계획을 세워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