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재테크

암호화폐거래하기 - 암호화폐의 종류와 거래소

by 너부리공작소 2017. 12. 27.
반응형

암호화폐거래하기 - 암호화폐의 종류




현재 비트코인으로 대표되는 암호화폐가 핫이슈이다. 1년사이에 어마어마한 성장률을 뽐내며 가치가 폭등하고 있고, 각종 커뮤니티에서도 찬반이 갈리며 호불호가 갈리고 있는 상황이다. 


암호화폐는 실제 물건의 구매에도 사용을 하지만 거래소를 통한 거래가 가장 활발하며, 초단위로 움직임이 변화하고 있다. 


도대체 이 화폐는 어떤이유로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을까? 


우선 암호화폐가 어떤 화폐인지를 알아보자. 



위키백과에 따르면 암호화폐는 다음과 같은 정의를 가진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암호화폐(暗號貨幣, 영어: cryptocurrency)는 암호를 사용하여 새로운 코인을 생성하거나 거래를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매개하는 화폐를 말한다. 디지털 화폐 또는 가상 화폐의 일종이다. 2009년 최초의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이 출현했고, 이후 이더리움라이트코인리플ACOIN대시보스코인 등 수많은 암호화폐가 등장했다. 


암호화폐는 달러($)나 원화(₩)와 같은 실물화폐와 달리 화폐를 발행하는 중앙은행이 없이 전 세계 인터넷 네트워크에 P2P 방식으로 분산 저장되어 운영된다. 암호화폐를 발행하고 관리하는 핵심 기술은 블록체인 기술이다.


주요 암호화폐에는 비트코인, 비트코인캐시, 이더리움, 카르다노 에이다, 이더리움 클래식, 리플, 에이코인, 대시, 라이트코인, 모네로, 제트캐시, 퀀텀 등이 있다. 암호화폐를 얻기 위해서는 채굴기라는 서버 컴퓨터를 운영하여 직접 채굴을 하거나, 암호화폐 거래소를 통해 현금을 주고 구매하거나,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대가로 암호화폐를 받아야 한다. 새로운 암호화폐를 개발하기 위한 자금을 모으기 위해 일종의 암호화폐 프리세일에 해당하는 초기 코인 공개(ICO)를 하기도 한다.


현재 비트코인은 과세 대상이 아니다. 화폐로 인정될 경우, 현재 개인이 환 차익을 통해 얻은 수익은 비과세 대상이며 법인의 환차익은 기업 이익으로 보아 법인세를 부과하고 있다. 화폐로 인정되지 않을 경우는 논외의 대상이다.


비트코인은 기존 화폐와는 달리 익명성을 갖고 있어서, 상속세, 증여세 등의 과세가 불가능하다. 익명성 때문에, 비트코인을 누구에게 얼마를 줬는지, 준 사람과 받은 사람 이외에, 제3자는 일체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송금기록, 수금기록 등 일체의 기록은 모두 공개되어 있으나, 그것이 누구인지를 알 수가 없다. 



암호화폐의 가장 큰 특징은 중앙은행(정부)의 통제가 아닌 네트워크상에 존재하는 가상화폐라는 점이다. 이로 인해 세금이 부과되지 않고, 익명성이 있어 소유하고 있는 사람의 확인이 어렵다는 점이다. 


게다가 끊임없이 최고가를 경신하고 있는 상황이라 너도나도 수익을 내겠다고 달려들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코인으로 통용되는 암호화폐는 개당 2200만원(비트코인)까지 폭등했는데 코인은 개당 거래가 아닌 0.005 등 소액으로도 거래가 가능하다. 


2017년 12월 27일자 한겨레 신문에 따르면 직장인의 31%가 암호화폐에 배팅하며 평균 566만원을 투자한다고 한다. 

(출처 : 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825239.html



2017년 12월 27일 현재 국내거래중인 암호화폐의 거래가와 암호화폐의 종류를 알아보자. 


  

  BTC(비트코인) 22,000,000원


  비트코인(bitcoin)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온라인 암호화폐이다. 비트코인의 화폐 단위는 BTC로 표시한다. 2008년 10  월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가명을 쓰는 프로그래머가 개발하여, 2009년 1월 프로그램 소스를 배포했다. 중앙은행이 없이 전 세계적 범위에서 P2P 방식으로 개인들 간에 자유롭게 송금 등의 금융거래를 할 수 있게 설계되어 있다. 거래장부는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전 세계적인 범위에서 여러 사용자들의 서버에 분산하여 저장하기 때문에 해킹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SHA-256 기반의 암호 해시 함수를 사용한다.


  BCH(비트코인캐시) 3,925,000


암호화폐의 일종. 비트코인에서 포크되어 생성되었다.

비트코인의 사용자 집단 중 중국발 ASIC 채굴 머신의 최대 유통사인 Bitmain의 영향력 하에 있는 다수의 사용자들은 채굴을 위해 고가의 장비를 도입하였으므로, 해당 기기의 특화 기능을 통한 채굴에 의존력이 강하다. 해당 채굴기의 특수 기능이 동작하지 않게 된 세그윗 업데이트에 반발하여, 별도의 이익집단이 구성되었고 Bitmain사 회장 우지한의 영향력 아래 사용자 이원화 하드 포크가 제창되었다. 기존 비트코인의 블록체인을 그대로 이어받아 8월 시점 이후로 "비트코인 캐시"라는 대안 명칭으로 하드포크 브랜치 되었다.


  ETH(이더리움) 1,039,600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가장 큰 차이는 적용 범위에 있다. 비트코인이 결제나 거래 관련 시스템 즉 화폐로서의 기능에 집중하는 반면, 이더리움은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blockchain)을 기반으로 거래나 결제 뿐 아니라 계약서SNS이메일, 전자투표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투명하게 운영할 수 있게 확장성을 제공한다. 


  ETC(이더리움클래식) 41,420


Ethereum Classic은 암호화폐의 일종이다. Ethereum이 DAO 해킹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하드 포크를 하기 전의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상장된 코인이다.


  XRP(리플) 1,524


Ripple

비트코인이더리움에 이어 과거에는 시총 세계 3위였고, 2017년 12월 현재 세계 5위권 내에 드는 규모의 암호화폐.


  QTUM(퀀텀) 67,330


개발자 패트릭 다이가 개발한 차세대 코인이다. 퀀텀은 UTXO ( unspent transaction output )기술을 기반으로 POS 3.0 (Proof-of-Stake :지분 합의 증명) 채굴방식 채택한 코인. 비트코인의 보안성과 이더리움의 확장성을 동시에 지닌 퀀텀은 차세대 하이브리드 블록체인으로 그 가치가 점점 상승 하고 있다. 


  LTC(라이트코인,라코) 384,000


2011년 10월 7일, 구글의 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이자 코인베이스(Coinbase)의 디렉터였던 찰리 리(Charlie Lee) #에 의해 공개된 암호화폐이다. 대한민국 내 암호화폐 투자자들 사이에서 쓰이는 비공식 약칭은 라코이다.



  IOTA(아이오타) 5,530


비트코인이더리움에 이어 2017년 12월 현재 세계 7위권 내에 드는 규모의 암호화폐IOT에 최적화된 코인이라고 한다.



  BTG(비트코인골드) 669,800


비트코인에서 하드 포크되어 생성된 알트코인이며, 현재 암호화폐 시가총액 10위이다.# (모네로와 비슷한 시가총액을 갖고 있어, 서로 10-11위에서 엎치락뒤치락 하고 있다.)
























국내에서 거래가 가능한 암호화폐 거래소는 아래와 같다.   


  • 빗썸(Bithumb): 대한민국에 위치한 세계 최대의 암호화폐 거래소이다.

  • 코인원(Coinone): 원화로 거래 가능한 대한민국의 암호화폐 거래소이다.

  • 업비트(Up Bit): 2017년 10월 오픈베타를 시작한 두나무의 비트코인 거래소이다. Bittrex와 제휴관계이다.

  • 코빗(Korbit): 원화로 거래 가능한 대한민국 최초의 암호화폐 거래소이다.

  • 코인네스트(Coinnest): 원화로 거래 가능한 한국의 암호화폐 거래소이다. 중국 기술을 들여와서 만든 거래소라 인터페이스 전반에 번역투를 느낄 수 있다. BT1, BT2 토큰 거래를 제공하는 게 특징이다. https://www.coinnest.co.kr/입금지연이 걸리면 길 수도 있다..고객센터.. 현재 12월 20일부터 입금제한 상태로 언제 풀릴지 모르는 상황이다.

  • 코인피아(COINPIA): 원화로 거래 가능한 한국의 비트코인 및 라이트코인 거래소이다.

  • 코인플러그(Coinplug): 원화로 거래 가능한 한국의 비트코인 거래소이다. 편의점에서 구매가능한 비트코인 상품권 "OK비트카드"를 지원한다. 참고로 지정가 매수/매도는 엄청난 수수료를 제시하니 가급적 피할 것.

  • 코인레일(Coinrail): 한국의 암호화폐 거래소이다. https://coinrail.co.kr

  • 고팍스(Gopax) : https://www.gopax.co.kr/ 원화로 거래가능한 한국의 암호화폐 거래소이다. 신한은행의 투자를 받아 만든 거래소.신한은행 니들은 이렇게 해놓고, 암호화폐가 거래제한거는데 앞장서는건 뭐하는 짓이냐 스텔라 루멘 500개를 에어드랍하는 이벤트로 인지도를 늘리려 했으나.... 에어드랍을 받으려는 사람들이 일시적으로 몰려 거래도 얼마 없는 곳이 사이트가 터져나가서 인지도와 함께 악명도 같이 쌓았다. 장점이라면 장점인데, 거래량이 많지않아 타 거래소와 시세차이가 발생할경우 봇이 매수/매도를 하면서 시세를 맞춘다. 덕분에 급하게 매수/매도할때 타 거래소보다 조금 느긋하게 해도 된다. 사람이 늘면 없어질 장점이지만...

  • 유빗(Youbit): 야피존(Yapizon)이 이름을 바꿨다. 55억원을 해킹당한 한국의 암호화폐 거래소이다. 해킹을 한 번 더 당해 파산했다.

  • 코인이즈(Coinis): 유빗에 이어 21억원을 해킹당했다.[2] https://www.coinis.co.kr

 





반응형

댓글